티스토리 뷰

 

 

메일보드 확인하는법 쉽다


최근에는 브랜드 데스크탑을 쓰는 사람보다 직접 조립 또는 조립PC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는 브랜드 컴퓨터의 가격대비 조립컴퓨터가 훨씬 사양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필자 같은 경우도 메인보드, 램, CPU, 그래픽카드, 케이스, 파워 등 하나하나 구입해서 직접 집에서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다. 조립 PC의 장점은 언제든지 자신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고 싶을 때 그 부품만 구입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우리몸에도 뼈대가 있듯이 컴퓨터에서 기본이 되는 부분은 메인보드이다. PC업그레이드를 위해서 램이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고 한다고 치면,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메인보드다. 구입하고자하는 제품이 메인보드에 호환이 되는지 안되는 지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그럼 메인보드 확인하는법은 어떻게 될까?

 

 

 

 

메인보드 확인하는법


메인보드 확인하는법은 총 3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다. 제일 간단한 방법부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까지 모두 알려주겠다.

 

 

 

1. 시스템 정보

 

가장 간단한 메인보드 확인하는법이다.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시스템 정보'를 기재한 후 실행한다.

 

 

▲ 시스템 정보창이 뜨는데, 우측에 베이스보드 제품에서 현재 컴퓨터의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B450M 박격포 메인보드를 사용중이다.

 

 

 

2. CMD 실행

 

도스 명령어로 메인보드를 확인하는법이다.

단축키 : 윈도우키 + R

 

▲ 단축키를 통해 실행창을 열어준 후 cmd를 기재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 도스 창이 나오면, 메인보드를 확인하는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명령어 : wimc baseboard get product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신의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있다.

 

 

3. CPUID

 

대표적인 컴퓨터사양 확인 프로그램인 CPUID의 cpu-z를 사용하는 것이다.

 

▲ 구글링을 통해서 CPUID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준다.

 

 

CPU-Z를 실행하면 컴퓨터의 모든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상단탭에서 MainBoard를 클릭해준다.

자신의 메인보드가 어떤모델이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총 3가지의 메인보드 확인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자신의 메인보드가 어떤모델인지, 어떤제품들이 호환되는지 알아둬야 나중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할 때 맞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