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은땀이 나는 이유 원인 알아보자

 

종종 아무 이유없이 식은땀을 흘리곤 한다. 대부분 긴장을 하거나 몸이 안좋으면 흘리곤 하지만 그 외의 원인과 이유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가끔 흘리는 식은땀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자주 발생한다면 건강상에 이상이 있다는 현상이다. 이렇게 자주 발생하면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 전에 왜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지 식은땀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식은땀이 나는 이유와 원인

 

식은땀의 정의는 '신체적으로 온열자극에 의해 피부 온도가 상승하지 않더라고 발한(땀)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땀이 나는 것은 온열 자극에 의한 것으로, 그와 상관없이 땀이 나는 것은 정신적 발한이라고 한다.

 

 

1. 스트레스

 

가장 흔한 식은땀이 나는 이유는 스트레스이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양한 감정이 지속되는데, 생각이 많아지고 신체 불균형을 만들어 식은땀을 유발한다.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자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2. 폐경

 

중년 나이때의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식은땀은 폐경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폐경이 되기전 부터 열감과 식은땀이 발생하며, 폐경이 되면 한동안 식은땀이 진행된다. 폐경이 다가오면 불규칙한 생리 주기와 건조한 피부, 예민한 성격 및 안좋은 생각이 들기 마련이고 이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3. 불안

 

불안감은 식은땀 원인에 가장 큰 이유이다. 불안감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땀이 난다. 이런 경우 혼자서 해결하기 보다는 전문의에게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정신과 전문의에게 방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불안감이 어느정도 해소되고 식은땀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 약물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평온한 마음가짐과 운동같은 취미를 함으로서 해결하는 것이 한 방법이다.

 

 

 

4. 저혈당 및 질병

 

저혈당을 가지고 있는 당뇨병 환자들이 쉽게 겪는 증상이 식은땀이다. 당뇨병이 주원인이라기 보다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먹는 약물이 문제가 된다. 또 만성 폐질환이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도 증상이 나타나며, 갑상선 질환 그리고 류마티스질환, 암 등도 식은땀이 나는 이유이다.

 

 

5. 다이어트

 

규칙적인 생활과 규칙적인 운동 및 식단으로 하는 다이어트가 아닌, 급격한 체중 감소는 신체 불균형을 만들어 식은땀을 유발한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식은땀 외에도 영양 불균형과 더불어 탈모도 유발할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할 생각이라면 최대한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6. 약물

 

약물을 먹으면 식은땀이 종종 나곤 한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식은땀을 유발하는 약물은 해열제, 항우울제, 경구 혈당하제, 항고혈압약제 등이 있다. 또 흡연이나 알콜 섭취로 인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지금까지 식은땀이 나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다. 가끔나는 경우는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되는 신체현상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원인을 파악하고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