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위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양배추즙이나 양배추환으로 가공해서 시중에 판매 중인 걸로 알고 있다. 필자는 양배추를 삶아먹던가 생으로 채썰어서 마요네즈에 비벼서 먹는데, 맛도 좋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 때문에 자주 즐겨먹고 있다. 그럼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양배추 효능

 

양배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U,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U 성문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안에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력이 있다. 혈액순환, 해독작용, 변비 개선 등은 대표적인 양배추 효능이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눈을 건강하게 해주고,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어 피가 잘 멈추지 않는 사람에게 효능이 있다. 비타민C가 토마토의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이다.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항산화작용으로 피부노화까지 예방해준다. 그리고 양배추는 100g에 20kcal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양배추 효능 정리

 

1. 위 건강에 효과적이다.

2. 다이어트 식품이다.

3. 항암작용을 한다.

4.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5. 빈혈을 예방한다.

6. 골다공증 예방 및 변비개선에 도움을 준다.

 

 

 

양배추 부작용

 

위장관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은 생양배추로 섭취하면 황화합물이나 불용성섬유소로 인해서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에 불편감을 주는 양배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익혀 먹거나 발효 시켜먹는게 좋다. 또한 갑상선 기능을 떨어뜨리는 고이트로겐 성분이 있어서 갑상선 기능저하증인 사람은 소량만 섭취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