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면허증 갱신 온라인 인터넷 신청 방법 1종 및 준비물


 

 

 

대한민국에서 전 국민 중 제일 많이 취득한 자격증이라면, 단연 운전면허증이다.

자연스럽게 성인이 되면 운전면허 시험을 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게 되는데,

매 10년 주기적으로 운전자가 운전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운전면허증 갱신을 하게 된다.

 

예전에는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이 되지 않아, 직접 경찰서나 면허장에 방문을 했었는데,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신청 및 결제가 가능해, 미리 신청한 후 수령할 날짜에 찾으러 가기만 하면 된다.

인터넷 및 모바일의 방법은 동일하며, 필자는 인터넷으로 1종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하겠다.

 

 

 

 

◆ 인터넷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 방법 및 준비물


 

 

온라인으로 운전명허증 갱신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PC 및 모바일 모두 운영하는 사이트로 모바일로 하는 분들도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한 후 첫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을 클릭해준다.

이후 하단에 1종보통 적성검사를 클릭해준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실명인증을 해주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실명인증 후 위의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1종 보통 적성검사를 신청하기 위한 절차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실명인증을 했기 때문에 본인의 면허정보가 나온다. 기본적인 약관에 동의 한 후 다음을 눌러준다.

 

 

 

 

운전면허증 갱신을 위해서는 자기신고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위와 같이 본인이 직접 체크할 수 있는 질병에 관한 항목이 있다.

본인에게 맞게 체크를 해주면 된다.

 

 

 

직업을 가진 사회인이라면 자연스럽게 건강검진을 1~2년에 한번씩 받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최근에 받았던

건강검진 기록을 가져오게 된다. 조회 결과에서 적격이여야만 운전면허증 갱신이 가능하다.

 

 

 

 

그 다음 사진 등록을 해야하는데, 기존에 있는 사진은 당연히 안되고

최근 3~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가능하다.

허용되는 사진 규격을 확인해서 셀프 촬영을 진행하던가, 사진관에 가서 면허증 사진용 촬영을 하면 된다.

이 후 스캔 등을 통해 파일로 저장 후 위의 사이트에 첨부해 사진 등록을 해주면 된다.

 

 

 

 

 

 

면허증 종류에 대해서 선택을 하게 되는데, 필자는 이전에 일반 국내용 면허증이 였으나,

최근에 영문 및 IC(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갱신을 하였다.

본인이 발급받길 원하는 면허증을 선택하면 된다.

 

이후 수령방법을 선택하는데, 본인 집 또는 직장에 가까운게 좋으므로

가까운 면허장이나 경찰서를 선택하고 직접 지역까지 선택해주면 된다.

날짜는 필자가 해본 봐로는 실제로 신청한 날짜에서 2주정도 후 선택이 가능하다.

 

모든 내용을 확인한 후 체크 후 다음을 눌러 결제까지 완료 해주면 1종 인터넷 운전면허증 갱신이 완료된다.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상태는 처리중으로 나온다.

하지만 다음날 쯤 확인해보면 완료로 변경이 되어있을 것이다. 하지만 바로 찾을 순 없고,

본인이 지정한 날짜에 수령할 곳으로 방문해서 찾으면 된다.

수령 시 준비물은 당연히 기존 갱신 전 운전면허증이다.(필수!)

 

지금까지 온라인 (모바일)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직접가서 하지 않고 쉽게 인터넷으로 가능하니, 참 세상이 편리해졌다는 걸 느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