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연후 몸의변화 확인해보자

 

새해에 제일 많이 하는 새해목표는 금연이라는 통계가 있다. 새해다짐으로 금연을 외쳐도 실제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극소수라는 걸 다들 알 것이다. 중독성이 강한 담배는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건강을 악화시키는 식품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기호식품이다. 담배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 및 악영향을 미치고, 폐암 및 구강암, 신체노화에도 큰 악영향을 미친다. 이런 백해무익한 담배를 최대한 피우지 않도록 담뱃값 상승과 더불어 2016년 12월 23일부터는 담배 케이스에 경고사진 10종을 넣기 시작했다. 하지만 흡연율을 오히려 늘면 늘었지 줄지는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중독성이 강한 담배, 금연을 위해 시중에는 다양한 금연보조제와 더불어 보건소 금연클리닉 및 금연길라잡이 등 다양한 금연치료방법이 존재하고 있다. 그럼 금연을 하면 어떤변화가 있을까? 바로 건강이다. 금연후 몸의변화를 지금부터 알아보자.

 

 

 

금연후 몸의변화

 

1. 금연후 약 20분정도가 지나면 혈압 및 체온, 맥박이 정상수치로 돌아오고 심박수 또한 안정화가 된다.

 

2. 담배를 피운후 8시간이 경과하면 혈액속에 남은 니코틴이 뇌를 자극해서 흡연욕구를 끌어올린다.

 

3. 금연후 1일(24시간)이 지나면 나타나는 금연후 몸의변화는 혈액속의 산소량 회복과 일산화탄소량이 현저히 떨어지는데, 이때 부터 금연 금단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4. 금연한지 3일이 되면 심각한 금단증상이 오기 시작하는데, 그 이유는 몸속에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이 거의 대부분 배출이 되면서 니코틴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때를 견디지 못하고 흡연을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작심삼일이라는 사자성어가 딱 맞아떨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다.

 

 

5. 2주일~1개월이 지나면 폐활량이 조금씩 회복이 되며, 피부 혈색이 좋아지는게 대표적인 금연후 몸의변화다.

 

6. 3개월~1년이 되면 각종 질병에 대한 위험도가 낮아지고, 호흡기 정상화와 혈액수치가 일반이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오게 된다.

 

7. 5년~ 이후에는 심장마지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지며, 폐암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그 외에 구강암 및 인후암, 식도암 등의 위험이 감소한다. 또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감소한다.

 

 

 

 

대표적인 금연후 몸의변화 정리

 

호흡기 정상화
피부변화
각종 질환 및 암 예방과 위험도 감소
미각, 후각 등 감각의 정상화

 

 

금연후 몸의변화를 지금까지 알아봤다. 건강은 돈으로도 살 수 없을만큼 삶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행복은 건강이고 건강은 행복이다. 담배를 끊게 되면 건강도 찾을 수 있을뿐더러 돈도 아낄 수 있다. 하루에 한갑씩 피운다고 생각하면 한달이면 약 14만원이다. 절대 적은 돈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또 제일 중요한 가족의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담배냄새 및 간접흡연은 정말 안좋다는 걸 알 것이다. 물론 성인에게도 간접흡연은 좋지 않다. 담배를 끊으면 사랑받는 부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두 금연에 성공해서 금연후 몸의변화를 느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