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을 많이 꾸는 이유 뭘까

 

수면은 삶을 살면서 3분의 1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수면을 취하면서 하루동안 쌓였던 피로와 스트레스를 회복하고 열심히 일한 신체기관들이 회복한다. 수면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수면은 꿈을 꾸지 않고 깊은 잠을 자는 숙면을 뜻한다. 매일 숙면을 하면 좋겠지만, 우리는 종종 꿈이라는 걸 꾸곤 한다. 꿈이란 자는 동안 깨어 있을 때와 동일하게 여러 가지 사물을 보고 듣는 정신 현상이다.

 

꿈을 꾸고 일어나면 자는 동안 내내 오랜 꿈을 꾸었다고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는 평균 10~20분 정도의 꿈을 꾸며, 최대 40분의 꿈을 꾼다고 한다. 평균 수면시간이 7~8시간이라고 했을때, 잠을 자는 동안 아주 짦은 시간만 꿈을 꾸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2시간정도 꿈을 꾼다고 하며, 자는 동안 5개정도의 꿈을 꾼다고 한다.

 

꿈을 많이 꾸는 이유

 

수면은 두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렘수면과 논렘수면으로 구분하는데, 렘이란 REM으로 'Rapid Eye Movement'의 약자이다. 즉 빠른 안구 운동이라는 뜻이다. 렘수면 기간에 꿈을 꾸게되며 논렘수면은 숙면을 뜻한다. 잠을 자는 동안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반복이된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동일하게 꿈을 꾸며, 꿈을 많이 꾼다고 느끼는 이유가 렘수면 도중에 잠을 깨기 때문이다. 즉, 자는 도중 많이 깨는 사람이 꿈을 많이 꾼다고 느끼게 되어있다. 논렘수면인 상태에서 잠에서 깨면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

 

 

꿈을 많이 꾸는 것은 수면장애라고 볼 수 있다. 정상적인 수면시간의 20%는 모든 사람들이 꿈을 꾸며, 논렘수면인 상태에서 잠에서 깨어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꿈을 많이 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깨는 경우도 있지만 논렘수면 상태에서 깊은 잠을 자지 못하기 때문이다. 잠을 아무리 많이자도 계속 피곤할 수 밖에 없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다. 잠 또한 동일하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에 대해서 생각이 많아지고 깊은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다. 생각이 많다는 것은 꿈으로 연계되어 나올 확률이 높고, 깊은 잠을 못자기 때문에 자주 깨기 마련이다. 이렇게 선잠을 자면 피곤한 상태가 되어 악순환이 반복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꿈을 많이 꾸는 것을 최대한 예방해야한다.

 

 

- 수면 중 주기성 사지 운동 및 무호흡

 

아까 말했듯이 렘수면 상태에서 자주 깨게 되면 꿈을 많이 꾸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수면 중 무호흡이 일어나면 깊은 잠을 자지 못하며 이로 인해서 렘수면인 상태에서 잠을 깨기 마련이다. 또 주기성 사지 운동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잠을 자는 동안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자기 어렵다.

 

 

- 자기 전 많은 생각 및 집중

 

꿈을 꾸다보면 생각했던 것들이 나타나곤 한다. 대부분 꿈을 보면 자신이 살던 동네, 직장, 환경, 아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마련인데, 이는 직접 경험했던 것들이 꿈으로 보여진다는 증거이다. 종종 잠들기 전에 생각했던 것들이 꿈에 나오곤 하는데, 이런 경우 자기전에 너무 깊게 많은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최대한 잠이 들기전에는 한가지 생각에 너무 몰두 하지 말고 생각없이 잠이 드는게 좋다.

 

- 우울증 및 정신병으로 인한 이유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렘수면의 비율이 정상인에 비해 현저하게 늘어난다. 렘수면이 늘어났다는 것은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을 의미한다. 치료를 통해서 충분히 호전이 될 수 있다.

 

 

- 여행 및 잠자리가 바뀌었을 경우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잠을 자야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여행이나 이사 및 잠자리가 바뀌었을 경우 평소에 자신의 잠자리가 아니기때문에 잠을 설칠 수 밖에 없고, 뒤척이며 꿈을 많이 꿀 수 밖에 없다.

 

지금까지 꿈을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다. 꿈을 많이 꾼다고 느낀다는 것은 깊은 잠을 자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원인을 하나하나 파악한 후 최대한 숙면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개선을 해야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퀴벌레 퇴치방법 알아봐  (0) 2019.06.20
밥먹는 꿈해몽 알아봐  (0) 2019.06.18
꼬리뼈가 아픈 이유 통증 알아보자  (0) 2019.06.12
깔라만시 효능 및 부작용  (0) 2019.06.05
뎅기열 증상 및 예방접종  (0) 2019.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