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하루에 방귀를 한번이라도 안뀌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어렸을 때는 방귀를 안뀐 것 같은데?"라고 생각을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이를 먹으면서 어느 순간부터 방귀를 뀌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며 억지로 참아서는 안되는 것이 방귀이다. 방귀의 향도 다양한데, 냄새가 심한 방귀도 있고 냄새가 아예 나지 않는 방귀도 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방귀의 냄새는 식습관가 생활습관 그리고 질병에 관여되어 있다고 볼수 있다. 

 

 

방귀에 대한 오해들이 몇가지 있는데, 사실 방귀는 하루에 성인남녀를 기준으로 했을때, 13~25회정도 뀌는 것이 정상이다. 자신이 모르는 사이나 혹은 잠을 자고 있는 경우에도 방귀는 나오게 되어있으며, 5~6번 뀌는 걸 직접 느꼈다고 해서 이것이 방귀를 많이 뀌었다고 느껴서 혹은 "몸에 이상이 있나?" 오인을 할 수 도 있으나. 사실은 건강 상태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며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그 이상 방귀를 30회 넘게 뀌게 된다고 쳐도 사실은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대부분 그 날 식생활과 관련이 깊으며, 유제품이나 밀가루 등 방귀를 유발하는 음식을 많이 먹었을 경우 자연스럽게 방귀를 뀌는 양이 증가하게 된다. 그럼 정확히 어떤 것들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는 지 알려주겠다.

 

 

1. 유제품 및 밀가루

 

우유가 들어가 있는 유제품이나 우유는 칼슘이 많고 건강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세가 넘은 성인이 되었을때는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유당을 분해해주는 효소가 사라지게 된다. 우유 관련 다큐멘터리에서 어떤 박사가 우유는 성인이 되서 먹지 않는 것이 더 건강하다는 분석을 했었다. 이런 효소가 없기 때문에 우유나 유제품을 많이 먹게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어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된다. 또 밀가루를 많이 섭취할 경우 방귀를 유발하기도 한다.

 

 

2. 과식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되면 위에 음식물로 가득차게 되고 소화가 더뎌지고 위장에 부담이 생긴다. 자연스럽게 복부팽만감과 더부룩함이 느껴지면 안에 가스가 발생하여 방귀로 이어지게 되어있다. 

 

 

3. 과도한 단백질 섭취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 방귀가 많이 나오면 냄새가 독해진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심한 방귀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을 떠올리면, 달걀이 떠오르게 된다. 또 삼겹살이나 소고기 등 육류를 많이 먹었을 때도 방귀가 많이 나오고, 냄새가 심한 것을 경험하곤 한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느려서 뱃속에 가스를 유발하고 그로 인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된다. 또 남자들은 운동을 하고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먹는데, 이도 방귀를 많이 유발한다.

 

 

4. 대장 염증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관련 질환이 생겼을 경우 심한 냄새를 유발하는 방귀가 발생한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많은 방귀를 유발하고 그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같은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다.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식습관과 관여가 큰 것을 볼 수 있다.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므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중요한 자리나 뀌지 말아야하는 곳에서 방귀가 나온다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이럴때는 식습관 개선과 방귀를 줄일 수 있는 음식을 먹어주는 것, 또 유산균을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방귀를 참으면 병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맞는 말이며 방귀를 참게되면 대장이 부풀어 올라 소화기능이 감소하고 대장운동을 저하시켜 변비를 유발하게 된다. 방귀가 나오는 경우 자리를 피해서라도 뀌고 오는 것이 건강상 꼭 해야하는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