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현금영수증 조회 쉽다!

Hyun IT 2021. 4. 22. 12:19

 

 

 

현금영수증 조회 쉽다!


 

 

 

현금으로 결제를 하고 현금영수증을 신청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특히 소액에 경우 현금계산을 하고, '이정도 금액인데 굳이..'와 귀찮아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이런 적은 금액도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해주는 것이 좋다.

소액이 계속 쌓이다보면 생각보다 크기 때문이다.

 

현금영수증이 필수인 이유는 같은 금액을 사용해도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보다 2배나 높기 때문이다.

연말정산 시 더 돌려받을 수 있고, 소비에 따라 세금을 더 납부할 때는 금액이 줄 수 있다.

기존에 300만원까지가 현금사용의 소득공제 한도액이였는데, 2020년부터 330만원으로 증액되었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1년에 300만원 현금쓰는 경우가 많지 않으니, 무조건 소액이라도 현금영수증 발급은 필수로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럼 내가 발급 받았던 현금영수증 조회는 어디서 확인해야할까?

 

 

 


 

 

현금영주증 조회

 

 

 

 

우리에겐 국세청 홈택스가 있다. 홈택스에서 거의 모든 발급/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조회도 가능하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에 '조회/발급'을 클릭한다.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조회를 순차적으로 클릭해준다.

 

 

 

 

현금영수증 조회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인 조회와 누계조회가 있다.

필자는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로 알려주겠다. 클릭해준다.

 

 

 

 

홈택스에 로그인이 되어있으면 바로 진행이 되겠지만, 로그인이 안되어 있는 상태라면 위와 같이 로그인화면이 나온다. 이때 본인에게 적합한 로그인방식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준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페이지가 나오며, 현금영수증 조회 시 알아야 할 간단한 안내가 나와있다.

하단에 본인이 조회하려는 기간을 설정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해준다.

 

 

 

 

그럼 위와 같이 조회기간동안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던 내역이 조회가 된다.

필자는 인터넷주문 시 계좌이체를 자주 하는 타입이라 현금영수증을 필수로 하여서, 내역이 꽤 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현금영수증 조회에 대해서 알아봤다. 다음 글에서는 현금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