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알아보자


 

 

 

 

살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서 민망한 적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특히 조용한 공간이나 중요한 회의시간에 갑자기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그렇게 민망할 수가 없다.

가끔 혼자서 생각해보기도 한다. 아무것도 먹지 않을 때, 배가 고플때도 꼬르륵 소리가 나고, 과식을 해서 배가 부를때도 소리가 나기도 한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는 대체 뭘까?

 

 

 


-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음식이 위에 있기 때문에, 위에서 소리가 난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건 위가 아니라 장에서 나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배가 고프다고 느끼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

이는 뇌에서 배고픔을 인지하고 장으로 신호를 보낸다. 이때 장은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소장과 대장이 활발히 움직이게 되는데, 가스가 이동하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다.

 

즉 위, 소장, 대장에 음식이 없이 비어있는 공간이 많으면, 그 안에 가스로 인해 장음이 울려 꼬르륵 소리가 난다.

 

 

 

 

간혹 배가 고프지 않은데,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는 뭘까?

이는 장안에 음식물이 있지만, 그 외의 가스나 공기가 찼기 때문이다.

 

예로 운동, 대화, 흡연 등으로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레 공기가 장안에 차서 소리를 유발한다.

 

하지만 위의 이유가 아닌, 시도 때도 없이 꼬르륵 소리를 포함해서 공기소리, 물소리 등이 계속 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장음항진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서 장음항진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그 외에도 크론병, 장폐색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