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그린 효과, 가글 효과 알아보자


 

 

치아 건강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한다.

필자는 어렸을 때, 단 음식과 군것질을 정말 좋아했는데 이 닦는걸 싫어해서 자연스럽게 충치가 많이 생겼다.

부모님이 이 닦았니? 하고 물어보면, 닦았다고 거짓말도 많이 쳤다.

충치가 심해지고 그러다보니 이가 많이 썪어 현재는 젊은 나이임에 불구하고 임플란트 2개와 크라운 및 금니가 5개나 된다. 치과 치료를 하면서 느낀점은 장기간의 치료기간과 더불어 치료의 고통과 엄청난 비용이다.

필자는 치과 치료를 하면서 1000만원+a정도 비용을 지불했던 것 같다.

그래서 자녀에게 더더욱 이 닦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임플란트 치료가 끝난 후 가글과 치실 사용을 현재까지 꾸준히 하고 있는데,

담당 치과전문의께서 치실과 가그린 효과를 알려주면서 꼭 사용하라고 했다.

필자는 지금까지 사용했던 가글 및 가그린 효과에 대해서 이 글로 간략하게 설명해주려고 한다.

 

 

 


 

 

 

가그린 효과 / 가글 효과


 

 

가그린 또는 가글의 정확한 의미는

구강청결제를 사용해서 입안을 부글하게한 후 거품과 액체를 밷어내는 행위이다.

 

가그린 효과는 당연히 치아 건강과 잇몸 건강이다.

 

하지만 사실 가글은 양치질의 대체방법 중 하나이나, 양치질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치아 청소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간단히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음식통(락앤락)에 음식을 다 먹은 뒤 주방세제와 물 조금 넣고 뚜껑을 닿고 몇번 흔들고 물로 씻어내는 것과

주방세제와 수세미를 이용해서 닦은 후 씻어내는 것은 완전한 차이를 보인다.

 

 

그래도 가그린을 하는 이유는 더 확실한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함이다.

 

치아 사이사이 양치 시 칫솔질을 못한 부분과 특히 잇몸 및 입천장 혀 아래 등 칫솔질을 잘 못하는 부분의 청소를 해준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구강 내 PH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줘서 입안 세균의 번식을 조절해준다.

 

꾸준한 가글은 잇몸 염증을 막아주며, 특히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입냄새의 원인은 입안의 세균 및 음식물이 원인인데, 가그린을 사용하면 입안 세균을 죽인다.

입냄새 제거는 대표적인 가그린 효과이다.

 

 

 

 

가글 효과를 알아본 만큼 가글의 주의점도 알아봐야 한다.

 

양치질을 하자마자 가글로 마무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지 않은 행동이다.

양치 후 바로 가그린을 하면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치약에 계면활성제 성분과 가그린의 염화성분이 섞여 변색을 유발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가그린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다.

가글은 하루 2회 정도가 적당하며, 절대 양치 대용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가그린을 했다고 양치를 하지 않는 행위는 치아의 프라그제거가 안되기 때문에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