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사고이력조회서비스 알아보자

 

성인이 되서 처음으로 따는 자격증은 운전면허증이다.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면 차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여유가 있어 바로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중에 회사에 들어가거나 20대 중후반이 되면 차를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처음부터 새차를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고차를 알아보고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다. 필자도 처음에 차를 구입할 때 중고차를 구입해서 탄 후 최근에 새차를 구입했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중고차 매매가 및 년식 등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사고이력이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자동차 사고이력조회서비스는 어떻게 이용을 해야할까?

 

중고차를 알아볼 때 자신이 원하는 차량을 선택한 후 사고이력 사전조회를 꼭 해줘야한다. 최근에는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허위매물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자동차 사고이력조회를 해주는 것이 좋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 사고이력조회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자동차 사고이력조회 서비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사고이력조회 사이트인 <카히스토리>가 존재한다. 카히스토리의 시행배경은 중고차 거래시 사고차량을 무사고차량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등 중고차소비자의 피해가 급증하기 시작하여 이에 보험개발원은 관련당국과 유관기관들의 협조를 얻어 2003년 4월 부터 시행한 서비스이다.

 

 

카히스토리 홈페이지 접속

 

 

카히스토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바로 첫페이지에 사고이력조회를 할 수 있는 검색창이 뜬다. 본인이 조회하고 싶은 차량번호를 기재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주면 된다.

 

 

사고이력조회 외에도 무료침수차량조회 및 무료폐차사고조회가 가능하다. 단, 보험처리 하지 않은 사고는 확인할 수 없다는 점 명시하길 바란다. 예를 들어 사고가 난 후 서로간의 합의하에 보험회사를 부르지 않고 처리를 했다면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차량번호를 조회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뜨며, <일반 조회> <할인 조회(1년 5건 한도)> 두가지 조회방법이 나온다. 이때 본인이 조회하고 싶은 차량이 5회 이하라면 할인 조회를 선택하여 진행해주면 된다. 유료서비스로 진행이 되며 할인 조회는 건당 770원(부가세 포함)으로 조회가 가능하다.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휴대폰 인증과 아이핀 인증 중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인증을 해주면 된다.

 

 

이렇게 자동차 사고이력조회서비스를 통해 자동차 일반 사양 정보, 자동차 용도 이력 정보, 자동차 번호 및 소유자 변경 이력 정보, 자동차보험 특수 사고이력 정보, 보험사고이력 정보, 이렇게 5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정보이다.

 

 

지금까지 자동차 사고이력조회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다. 유료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이긴 하나, 중고차 구매 시 건당770원이라는 금액은 충분히 앞으로 내 차가 되는 차의 사고이력조회는 전혀 아까운 비용이 아니다. 또 중고차 구매 시 5회 이상 조회를 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반 조회를 하는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