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이유

 

음식을 먹고 난뒤 갑자기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나 메스꺼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속이 더부룩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냥 음식을 적당량 섭취를 했는데도 미식거리고 구토가 유발되기도 한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위장병을 의심해봐야한다.

 

속이 미식거릴때는 멀미 비슷한 증상이 발생한다. 또 아무런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가끔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위염이나 식도염일 수 도 있지만, 정신적으로 비위가 약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하나하나 알아보면서 예방을 할 수 있다면 예방해보자.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1. 기름진 느끼한 음식 섭취

 

기름지고 느끼한 음식을 섭취했다면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느끼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미식거림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같은 경우 탄산음료나 느끼한 음식과 상반되는 맵고 칼칼한 음식 등을 섭취하면 증상을 없앨 수 있다.

 

 

2. 과도한 음식 섭취

 

자신이 먹을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면 미식거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메스꺼운 증상과 같이 발생을 하는데,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면서 구토가 나올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심한 경우 실제로 구토를 하기도 한다.

 

 

또 인스턴트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등을 자주 섭취해도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 자주 섭취하다보면 만성적으로 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식습관을 고쳐야한다.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며,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해주는 것이 좋다.

 

 

3. 위염 /  위궤양

 

위염 및 위궤양 등에 위장병에 걸리게 되면 다양한 증상이 같이 동반되는데 그 중 하나가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다. 그 외에도 속쓰림, 더부룩한 증상, 체한 증상, 몇치 복부팽만, 소화불량, 트림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계속 증상이 발생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대부분 약물 치료로 가능하다.

 

 

4.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위장 장애 질환 중 하나이다.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데, 대부분 자극적인 음식이나 잦은 음주,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역류성식도염 같은 경우 위장관 기능저하를 일으키고 섭취한 음식이 완벽히 소화가 되지 않고 위에 남아있어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심한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5. 흡연 및 음주

 

담배와 술이 신체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실제로 담배를 피워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가끔가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담배안에 유해물질들이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고 속을 메스껍게 만들기 때문이다.

 

술 또한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일정주량을 넘어가게 마신다던가, 안주와 조화가 안되어 미식거리는 경우가 있다. 또 술도 그날의 컨디션과 크게 좌우를 하는데, 평소와 다르게 술맛이 아주 쓴날이 분명 있었을 것이다. 그 날 같은 경우 조금만 마셔도 구토가 나올 것 같고, 속이 미식거리는 걸 느껴봤을 거다.

 

담배와 술은 금연, 금주를 해주는 것이 건강상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담배는 끊고, 술은 줄여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은 위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주 이 증상이 발생한다면 식습관 개선을 필수이며, 음식을 먹을때 미식거리는 증상이 발생했다면 다음에는 피해주는 것이 좋다. 위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