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사회에서 운동은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불규칙한 생활과 서양식 식습관으로 비만 및 성인병등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위해서 운동은 필수이다.

또 자신의 외적인 모습을 위해서 운동을 통해 몸매관리를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운동 = 다이어트 및 자기관리' 라고 볼 수 있다. 운동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다이어트 및 건강에는 유산소운동을 필수적으로 해줘야한다. 유산소운동은 편안한 호흡을 지속하면서 하는 운동으로 걷기, 런닝, 줄넘기, 자전거 등이 대표적인 운동이다. 빠르게 운동효과를 보고 싶다면, 다양한 유산소 운동 중에서 근력향상과 운동효과를 시간대비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계단오르기를 추천한다.

 

한국은 쉽게 계단을 찾아볼 수 있는 환경이다. 땅이 넓지 않기 때문에 고층으로 집을 짓기 때문이다.

아파트나 빌라, 연립 등 쉽게 계단을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운동에 비해 쉽게 접할 수 있고,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

 

운동을 하기 앞서서,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를 정확히 알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 칼로리 소모


계단오르기는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 효과가 뛰어나다.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 '칼로리 계산기'를 통해서 칼로리소모를 걷기와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지 - 네이버>

제 몸무게인 80kg를 대입해서 계산을 해봤다.

걷기 운동을 한시간동안 했을 때, 약 319kcal가 소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 네이버>

계단오르기는 80kg가 한시간을 운동했을 때, 약 588kcal가 소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같은 유산소 운동이지만, 걷기와는 거의 2배 가까이 칼로리 소모차이가 난다.

시간대비 많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 심폐지구력 향상


걷기를 하다가 계단오르기를 하면 훨씬 힘들고 숨이 차는걸 느낄 수 있다.

이는 걷기에 비해서 1.5배이상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에너지 소모가 많은 힘든 운동이기 때문에 혈액 속의 산소를 전신으로 더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 심박수가 올라가고 호흡이 거칠어지고, 호흡 수가 증가한다.

 

 

- 혈액순환 개선


하체운동은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도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스쿼트를 꾸준히 한사람은 혈액순환이 잘된다고 하는데, 이는 하체에 모세혈관의 70%이상이 분포되어 있어서 하체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 펌프 역할이 잘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이다.

 

 

계단오르기는 걷기나 뛰기에 비해 훨씬 하체가 단련이 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봤다. 공간제약이 없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운동강도가 높아서 유산소 운동 중에서는 최고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하지만 계단오르기를 하면 안되는 경우도 있다.

바로 관절염이 있거나 및 무릎관절이 안좋은 사람이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때문에 무리하게 했다가 오히려 관절염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천천히 계단오르기를 해주며, 내려올 때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므로 엘리베이터 등을 이용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