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우나 효과 효능 및 부작용

 

사우나를 종종 즐기곤 한다. 집 앞에 큰 사우나 겸 대중탕이 있기 때문에 한달에 두번 정도 방문해서 몸에 피로를 푼다는 느낌으로 방문한다. 사우나에 대해서 정확히 몰랐을 때, 당연히 한국에서 만들어졌는 지 알았었다. 왜냐면 한국 전통 온돌 방식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우나는 핀란드에서 파생된 것으로 핀란드식 증기 목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무로 된 목제를 이용하여 욕실을 만들고 그안에 고온으로 달군 돌에 물을 끼얹어 발생하는 증기를 보내는 것이다.

 

 

고온의 탕이나 사우나를 통해서 몸을 지지고 땀을 빼며 몸을 노곤하게 만들어 피로 및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지만, 최근에 UFC 김동현 선수의 말에 따르면, 체중감량을 위해서 사우나를 해서 체중을 줄인다고 한다. 하지만 체중이 주는 것은 수분이 빠지는 것이니 실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그럼 정확히 사우나의 효과 및 효능은 어떻게 될까?

 

 

사우나 효과 및 효능

 

1. 신진대사 촉진 및 혈액순환

 

사우나의 가장 큰 효과는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라고 할수 있겠다. 뜨거운 증기를 통해서 온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노폐물 배출에 아주 효과적이다. 실제 핀란드 동부 대학의 한 연구팀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사우나가 혈압을 내리고 혈관 탄성도를 개선하는 생리학적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2. 피부 미용 및 노폐물 배출

 

사우나를 하다보면 고온으로 인해 땀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땀은 신체에서 대표적인 노폐물 배출으로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상쾌하고 개운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노폐물 배출로 인해 피부에 두꺼워진 각질을 줄이는데 아주 도움이 되며, 또 땀구멍이 열리며 수분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3. 호흡기 질환 감소

 

사우나의 고온의 증기는 호흡기 근육을 이완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좁은 기도를 확장시켜주어 천식이나 만성 폐환자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4. 불면증 예방

 

사우나를 적절히 즐기면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고온에서 하는 것은 오히려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으니, 40도 정도의 온도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온도의 사우나는 근육의 긴장과 혈압을 내려주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5.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

 

위의 모든 사우나 효과들로 인해 몸에 쌓였던 피로와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사우나 부작용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하게 한다면 몸에 무리가 올 수 밖에 없다. 사우나도 마찬가지로 오래시간 하게 된다면 고온의 증기로 인해 땀이 과하게 배출되어 탈수 증상 및 피부 모공 확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갑작스러운 두통과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고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시간동안 사우나를 즐기는 것이 제일 효과적이다. 평균 30분 이내로 즐기는 것이 좋으며, 사우나 후 많은 땀을 흘렸기 때문에 반드시 수분을 섭취해줘야한다.

 

또 다이어트를 한다고 사우나를 하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사우나는 체중감량이 되지만 이것이 지방이 아닌, 수분이 빠지는 것이다. 즉 사우나를 하고 나서 빠져있는 체중으로 다이어트가 된다고 맹신하면 안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