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치가 아픈 증상 통증 원인 알기

 

살면서 한번쯤 가슴의 하단부인 명치 통증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찌릿하면서 누구에게 맞은 듯한 아픈 경험 말이다. 명치 통증이 생겼다면 가벼운 스트레스일 수도 있지만, 질병일 확률도 있다.

 

명치는 급소이기 때문에 대부분 어떤 신체부위인지 다들 알겠지만 정확히 설명을 하자면, 가슴뼈 아래 정가운데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명치라고 말한다. 인체의 급소 중 하나로 충격을 받게되면 심하게는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룰 수 있고, 강도에 따라 호흡곤란이나 졸도 및 혈행장애까지 올 수 있는 위험한 급소이다.

 

하지만 충격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명치 통증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한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명치가 아픈 증상 원인을 알게 된다면 현대인들에게 왜 자주 발생하는지 알수 있을 것이다.

 

 

명치가 아픈 증상

 

1. 스트레스

 

명치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다. 만병의 원인이라고 불리우는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상화의 기혈이 막혀 기혈이 순환되지 않아 명치가 아프고 답답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사람들이 "화병이 난다"라고 하면서 배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명치 주변에 기혈이 막혀서 발생하는 것이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화병을 유발한다.

 

 

2. 담적병

 

담적병은 소화기에 이상이 생겨서 위가 단단하게 굳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 담적으로 인해 소화가 잘 이루어지 않을때 명치가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복부가 딱딱해지며, 소량의 음식물을 섭취해서 배가 더부룩함을 느끼는데, 이로 인해서 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담적병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병으로, 불규칙한 식습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한다. 담적의 증상이 나타나면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고, 전문의의 처방과 함께 약물 치료를 하면 된다.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힘들어 천천히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3. 역류성 식도염

 

명치 통증의 원인이기도 한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해서 식도를 자극하는 질병으로 명치 통증과 더불어 속이 쓰리게 된다. 명치 통증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위와 식도가 만나는 부위에 명치가 있기 때문이다. 역류성 식도염은 약물 치료로 호전이 될 수 있지만 거의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서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개선을 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통증이 왔다면, 따뜻한 물이나 명치 통증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4. 소화 문제

 

명치가 아픈 증상이 나타났을때 설사나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 소화기관 문제로 볼 수 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가스가 차거나 위가 꽉 찬 느낌을 받아 통증이 발생한다. 갑작스러운 소화문제로 인해 명치 통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배변을 보게 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5. 위염

 

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자극적인 음식 또는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발생한다. 위염의 대표적인 증상인 소화불량, 복부 팽만 등은 명치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이다. 위염약(위산 억제제)을 복용하면서 죽 같은 자극이 없는 음식 섭취 또는 금식을 해서 치료를 해야한다.

 

 

명치가 아픈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다. 대부분 소화기관의 문제로 인해서 발병을 하며 불규칙적인 식습관, 잦은 흡연 및 음주, 자극적인 음식 섭취,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는 걸 알 수 있다. 이는 생활을 하면서 조금씩 개선을 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 명치 통증 원인 뿐 아니라 모든 성인병이 위의 습관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꼭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 건강관리를 해줘야 한다.

 

명치 통증이 만성으로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주기가 빨라지는 이유 알자  (0) 2019.08.26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이유  (0) 2019.08.22
달리기 운동효과 총정리  (0) 2019.08.14
콩나물 효능 정리  (0) 2019.08.13
더위 먹었을때 증상 정리  (0) 2019.08.09
댓글